안녕하세요,
오늘은 수능특강 중 함민복의 시 사과를 먹으며 작품을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수능특강의 작품의 주제 내용은 관계적 사고와 그 소중함 입니다. 그럼 상세한 내용은 밑에서 조금 더 구체적으로 살펴볼까요?
함민복의 시 사과를 먹으며
함민복의 시 사과를 먹으며 해석 해설
함민복의 시 사과를 먹으며 해석 해설입니다.
함민복의 시, 사과를 먹으며
함민복의 시, 사과를 먹으며는 사과 한 알 속에 담긴 관계적 사고와 그 소중함을 주제로 한 자유시, 서정시입니다.
시는 "사과를 먹는다"라는 반복적인 문장으로 시작되며, 이 문장이 시 전체에 걸쳐 확장되면서 사과를 먹는 행위가 지닌 다양한 의미를 드러냅니다.
시인은 사과를 먹는 것을 통해 사과나무의 일부를 먹는 것이며, 사과꽃에 눈부신 햇살, 사과를 푸르게 한 장마비, 사과를 흔든 소슬바람, 사과나무를 감쌌던 눈송이를 먹는 것이라고 표현합니다.
또한 사과나무에 지나던 벌레의 기억, 사과나무에서 울던 새소리, 사과나무 잎새를 먹는 것으로 확장되면서 사과를 가꾸기까지 주변에서 일어나는 자연 현상을 포괄합니다.
시인은 이어 사과를 가꾼 사람의 땀방울, 사과를 연구한 식물학자의 지식, 사과에 수액을 공급한 사과나무 가지를 먹는 것으로 확장하여 사과를 수확하기까지의 인간의 노력을 담습니다.
또한 사과나무의 세월, 나이테, 뿌리, 씨앗, 자양분 흙, 지구의 중력, 우주까지를 먹는 것으로 확장되면서 사과나무가 존재할 수 있게 한 모든 요소를 포괄합니다.
이렇게 사과를 먹는 행위를 통해 시인은 사과 한 알이 단순한 과일이 아니라 자연과 인간의 관계, 생명의 순환, 우주의 질서를 담고 있는 복잡한 존재임을 보여줍니다.
시의 끝에서는 "흙으로 빚어진 사과를 먹는다 / 흙에서 멀리 도망쳐보려다 / 흙으로 돌아가고 마는 / 사과를 먹는다 / 사과가 나를 먹는다"라고 표현하여 생명의 순환 원리에 대한 인식을 담습니다.
이해와 감상
이 시는 우리가 무심코 먹는 사과 한 알이 사실은 햇살, 장맛비와 소슬바람 등 많은 것들이 가꾼 것이라는 것을 깨달을 수 있게 합니다. 또한 사과를 먹는다라는 문장을 기본으로 하여, 사과를(을) 먹는다라는 문장으로 반복 및 확장되어 서술되어 있는 것이 특징인데, 먹는 대상이 바뀌면서 먹는다라는 행위의 의미가 변화 및 확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복법, 유사한 문장 구조, 색채 심상의 활용 등 다양한 시적 기법을 사용하여 사과가 지닌 다양한 의미와 소중함을 생생하게 표현하고 있습니다.
이 시를 통해 우리는 사물을 보는 관점을 바꾸고, 일상적인 것 속에 담긴 깊은 의미를 성찰해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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