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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자 미상의 판소리 흥보가 해석 해설

by bloggerkim3 2023. 5. 24.

안녕하세요, 문학정보입니다.

오늘은 n제 중  작자 미상의 판소리 흥보가 작품을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n제의 작품의 주제 내용은 형제간 우애 입니다. 그럼 상세한 내용은 밑에서 조금 더 구체적으로 살펴볼까요?

 

작자 미상의 판소리 흥보가

작자 미상의 판소리 흥보가

 

 

작자 미상의 판소리 흥보가 해석 해설

작자 미상의 판소리 흥보가 해석 해설입니다.

작자 미상의 판소리, 흥보가

작자미상의 판소리, 흥보가(박타령)

줄거리
형 놀부는 욕심이 많고 심술이 사나우며, 아우 흥부는 선량하고 우애가 깊다. 놀부는 부자로 지내면서 아우를 내쫒아 흥부는 매우 가난한 생활을 하는데, 흥부는 살아 나가기 위해 온갖 품팔이를 다하며, 심지어는 매품까지 판다. 어느 날 흥부는 부러진 제비 다리를 고쳐 주고, 제비가 물어다 준 박씨가 자라서 열린 박 속에서 나온 보물로 부자가 된다. 이 사실을 안 놀부는 더 큰 부자가 되겠다고 일부러 제비 다리를 부러뜨리고는 고쳐 준다. 이듬해 봄에 제비가 박씨를 심어 열린 박 속에서 나온 양반, 상두꾼, 초라니패, 무당들에 의해 가산을 탕진한다.

핵심정리
▶갈래 : 판소리 사설
▶성격 : 풍자적, 해학적
▶배경 
+ 시간적 배경 : 조선 후기
+ 공간적 배경 : 충청 전라 경상 3도가 서로 맞닿은 지역
▶주제 : 흥보의 착한 심성(전체 주제 ; 형제 간의 우애) / 이면적 주제 ; 특권층에 대한 서민층의 승리
   흥부  양반이면서 서민  빈곤  서민층
   놀부  천민이면서 서민  부유  특권층
▶갈등 : 흥보로 대표되는 농촌 빈민층과 놀부로 대표되는 반사회적인 지주 계급의 갈등. 흥보가 땅을 형인 놀부에게 빼앗기고 쫓겨난 것은 생산 수단인 토지를 상실한 농민들의 고난을 상징한다고 볼 수 있다.
▶문학사적 위치 : 중세 사회에서 근대 시민 사회로 이행하면서 경제적 성장을 바탕으로 시민 계급의 중요한 구성원이 된 인물들의 형상화에 중요한 전범이 되었다.
▶판소리 사설의 특징 : 몰입과 소격(疎隔)  베르톨트 브레히트의 학설
▶표현상의 특징
일상적인 언어를 사용하여 생생한 구어체로 표현하였다. 특히 전라도 사투리의 구사를 통해 향토색을 드러내었다.
조선후기의 몰락하는 양반과 평범한 사람들의 생활상을 사실적으로 드러내었다.
대조 과장하는 수법을 통해 해학적 골계미를 풍부하게 표현하였다.
문학의 세유형인 노래하기, 이야기하기, 보여주기의 요소를 모두 지니고 있다.

등장인물
▶흥보 : 토지가 없는 농촌 빈민. 선량하고 정직하며 우애와 신의가 있는 인물.
▶흥보 처 : 흥보와 같이 선량하나 현실 인식이 빠르고 고난을 이겨내고자 하는 현실적 인물
▶놀부 : 토지를 크게 집적한 대지주. 서민층의 경제적 지위 상승과 이를 토대로 신분 상승의 예를 극명히 보여 주는 인물.
▶놀부 처 : 놀부와 같은 성격의 인물
▶째보 : 마을의 서민 군상의 대표적 인물. 현실을 실리의 차원에서 정확하고 재빠르게 파악하는 인물. 흥부전의 배경이 공동 사회가 아니라 이익 사회임을 잘 보여주는 인물

이해와 감상
흥보가는 오늘날 전하는 판소리 다섯 마당 중 하나로, 박타령, 흥보가,박흥보가라고도 불린다. 가난하지만 착한 아우 흥보가 제비의 부러진 다리를 고쳐 주었더니, 그 제비가 은혜를 갚으려고 박씨를 물어왔고, 흥보는 제비가 물어온 박씨를 심어 얻은 박을 타서 부자가 되고, 부자이지만 심술궂은 형 놀보는 제비 다리를 일부러 부러뜨려서 고쳐 주고 얻은 박씨를 심었다가 박 속에서 나온 상전, 놀이패, 장수 따위에게 혼이 나는데, 흥보의 도움으로 용서를 받고 개과천선한다는 줄거리의 이야기를 판소리로 짠 것이다. 
흥보와 놀보 형제를 등장시켜 엮어 나가는 이 이야기 속에는 서민다운 재담이 가득 담겨 있고, 또 놀보가 탄 박통 속에서 나온 놀이패들이 벌이는 재담도 들어 있어서, 흥보가는 현전 판소리 다섯 마당 가운데서 가장 민속성이 강한 작품으로 꼽힌다. 
흥보가의 주제를 흔히 우애나 권선징악이라는 유교적 도덕으로 해석하는데 이는 표면에 드러나는 것일 뿐이다. 흥보가도 판소리이므로 거기에는 판소리의 작자층이자 주된 향유 계층인 서민들의 의식불평등한 중세질서를 거부하고 새로운 현실적 사고방식을 추구하던 조선 후기 서민들의 의식이 강하게 반영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그것은 곧 전통적인 명목상의 윤리 의식에 의해 유지되던 사회가 무너지고 이해 타산에 따른 실질적인 사고방식이 지배하는 사회로의 변화를 반영하는 것이며, 이러한 시대 현실 속에서 드러나는 빈부의 갈등이라고 할 수 있다. 물론 이 외에도 보는 각도에 따라서 다양하게 해석하기도 한다.

<이해와 감상 추가>
이 작품은 신재효가 개작하여 정착시킨 판소리 사설의 하나로 <흥보가>라고도 한다. 이 작품은 판소리로 불리는 작품 중에서 판소리 창자가 향유한 문화를 반영하고 있는 작품인 <흥보가>의 성격을 가  장 잘 보존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신재효가 개작하여 정착시킨 판소리 사설에는 상층문화를 지향하는 성격과 하층문화로 복귀하는 성격의 이중성이 드러나고 있는데, <박타령>은 하층문화로 복귀하는 성  격이 강하게 나타나는 작품이라 할 수 있다. 놀부의 악을 징벌하기 위해서 놀부박에 등장하는 인물의 언동은 매우 저속하지만 그의 아내를 학대하는 일면을 설정함으로써 보다 현실적인 인물로 재창조하  였다 이것은 판소리를 공연한 주체들의 문화를 적극적으로 수용한 신재효의 문화의식의 한 단면을 보  여주는 것이다. 이는 <남창춘향가>나 <토별가>에서 양반사대부들의 문화를 긍정하는 그의 태도와는 상반되는 것이다. 이 작품의 내용은 단순한 형제 우애라기보다는 퇴락하는 양반가와 서민의 생활상의 풍속사적 보고라 할 수 있다. 흥부의 모습을 통해 부익부 사회의 그늘에 굶주리는 군상의 생활상을 여 실히 묘사하는 한편, 부에 탐닉하면서 인간적인 우애를 저 버리는 놀부를 희화화하여 서민들 자신의 원망과 꿈을 구체적으로 투영시키고 있는 것이다.

연구문제
1. 이 작품가 같은 판소리 사설들이 지니는 서사적 구성원리의 특징은 무엇인가?
▶비장한 대목과 골계적인 장면, 재담을 교체되게 배치하여 청중들을 작중 현실에 몰입시켰다가 해방시킴으로써 정서적 긴장과 이완의 반복을 가져와 심리적 미학적 효과를 얻는다.
2. 판소리 사설이 지니는 현실적 성격과 관련하여 볼 때, 이 작품의 결말부에서 보이는 박씨에 의한 제 비의 보은 부분은 어떻게 해석될 수 있는가?
▶선인과 악인에 대한 보은과 정치가 현실에서 모색되지 못하고 제비가 물어다 준 박씨에 의한 비현실적인 방법으로 실현됨으로써 작품 전면에 흐르는 사실성 또는 현실성과 배치되는 한계를 드러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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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제목록
2014 ebs n제 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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