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문학정보입니다.
오늘은 인터넷수능 중 이성부의 시 산길에서 작품을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넷수능의 작품의 주제 내용은 산 깨달음 입니다. 그럼 상세한 내용은 밑에서 조금 더 구체적으로 살펴볼까요?
이성부의 시 산길에서
이성부의 시 산길에서 해석 해설
이성부의 시 산길에서 해석 해설입니다.
이성부의 시, 산길에서
이성부의 시, 산길에서
이 길을 만든 이들이 누구인지를 나는 안다
합니다.
핵심정리
▶갈래 : 자유시, 서정시
▶성격 : 교훈적, 사색적
▶제재 : 등산길
▶주제 : 산을 오르며 얻는 깨달음
▶특징 :
설의법 도치법 사용
일상적 소재를 사용하여 역사의식을 표현함.
이해와 감상
이 시는 산길을 오르면서 얻게 된 깨달음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화자는 자신이산을 오르기도 이전에 산을 올랐던 그이들이 만든 길을 밟으며 산을 따라 오르고 있다. 누구든 무엇 하나씩 내어놓아 만든 길은 그것이 아무리 부질없는 되풀이라 하더라도 다져진 길로 지금 내 앞에 놓여있다. 여기에서 나는 바람과 들꽃들을 느끼며 그이들의 옛 내음인 길을 따라 걷게 되는 것이다. 그런데 길이라는 시어에는 먼저 간 이들의 흔적이자, 성과이며 또한 앞으로도 이어질 지속적인 과업의 속성을지니고 있어, 길역사의 은유를 떠올리게 한다.
자칫 부질없음으로도 여겨질 수 있을, 우직한 선인들의 걸음 하나하나가 모여 만든 길이 현재의 자신에게 산의 바람과 풀꽃의 향기를 느낄 수 있도록 해준 것에 대한 깨달음으로 이어지는 것이다. 그 깨달음은 그이들을 따라 오르는 일/ 이리 힘들고 어려워도/ 왜 내가 지금 주저앉아서는 안 되는지와 같은, 역사의식에 대한 자각으로 이어지게 된다
더 알아보기
출제목록
2014 ebs인터넷수능
201211월 고1전국연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