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문학정보입니다.
오늘은 수능완성 중 이성부의 시 누룩 08년 9월 1학년 작품을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수능완성의 작품의 주제 내용은 민중에 대한 기대 입니다. 그럼 상세한 내용은 밑에서 조금 더 구체적으로 살펴볼까요?
이성부의 시 누룩 08년 9월 1학년
이성부의 시 누룩 08년 9월 1학년 해석 해설
이성부의 시 누룩 08년 9월 1학년 해석 해설입니다.
이성부의 시, 누룩08년 9월 1학년
이성부의 시, 누룩
누룩 한 덩이가
뜨는 까닭을 알겠느냐.
핵심정리
▶갈래 : 자유시, 서정시
▶운율 : 내재율
▶제재 : 누룩
▶성격 : 의지적, 희망적, 상징적
▶구성
1연 : 민중의 더운 가슴
2연 : 민중의 강인한 의지
3연 : 속 깊은 기다림
4연 : 민중의 의연한 희생 정신
5연 : 미래에 대한 희망
▶주제 : 민중에 대한 기대와 신뢰감
▶특징 ①사물인 누룩에 인격을 부여하여 시상을 전개하고 있다. ②상징적인 수법을 통해 암울한 시대 상황을 극복해 가려는 민중의 모습을 노래하고 있다.
이해와 감상
누룩은 술을 빚는 데 쓰이는 발효제이다. 건조시켜 보관할 때는 아무런 변화도 일으키지 않지만, 적당한 온도와 습도에서는 술의 재료인 곡물로 발효시킨다. 시인은 이러한 누룩을 의인화하여 표현하고 있다. 즉, 혼자서는 무력감에 빠져 있더라도 알맞은 바람을 만나면 더운 가슴과 뜨거운 사랑을 내어 보이는 누룩을 통해 민중, 또는 민중적인 삶을 형상화하고 있다. 민중은 온갖 시련을 겪기도 하지만 고귀한 희생 정신을 발휘하며 새로운 시대를 열어 가려 한다. 이 시는 이러한 민중에 대한 믿음과 민중의 현실 극복 의지를 노래하고 있다.
<추가>
이성부의 누룩은 절망적인 현실을 극복해 나가는 민중의 모습을, 술을 빚어내기 위해 스스로를 발효시키는 누룩에 빗대어 형상화하고 있다. 누룩에는 억압적인 사회 현실에서 고통받고 있는 민중이, 소시민적 무력함에서 벗어나 자신을 희생하며 다른 이들과 연대하고 저항함으로써 새로운 시대를 열어 나갈 수 있다는 기대감이 담겨 있다
더 알아보기
▲누룩의 속성과 민중 : 누룩은 술을 빚어내는 발효제로, 곡물을 술로 변화시키는 기능을 보여 주고 있다. 이는 시의 맥락 속에서 군사 독재 시대를 새 시대로 변화시키는 민중의 역할로 그 의미가 연결되고 있다.
출제목록
2015 ebs 수능완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