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수능특강 중 은희경의 소설 새의 선물 작품을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수능특강의 작품의 주제 내용은 12살이 본 삶의 이면 입니다. 그럼 상세한 내용은 밑에서 조금 더 구체적으로 살펴볼까요?
은희경의 소설 새의 선물
은희경의 소설 새의 선물 해석 해설
은희경의 소설 새의 선물 해석 해설입니다.
은희경의 소설 새의 선물은 1995년에 발표된 작품으로, 어린 소녀의 시선을 통해 어른들의 삶과 사회를 바라보는 성장소설입니다.
줄거리
나(진희)는 여섯 살 때 엄마를 여의고 시골의 외할머니와 함께 살고 있습니다. 12살이 된 나는 삼촌이 다락방에 숨겨둔 성인 잡지를 읽는 것이 취미입니다. 나의 이모는 경자 이모의 소개로 알게 된 군인 이형렬과 펜팔을 시작하고 연애까지 하게 됩니다. 그러던 어느 날, 삼촌이 휴교령이 내려지자 허석이라는 친구와 함께 내려오고, 나는 그에게 호감을 느끼지만 그는 나의 이모에게 관심을 가집니다. 한편 이모는 이형렬에게 잘 보이고 싶은 마음에 쌍꺼풀 수술을 하는데, 그 때문에 이형렬의 면회를 못 가게 되고 이모 대신 면회를 간 경자 이모는 이형렬과 연인 관계로 발전합니다. 실연으로 인한 이모의 아픔이 정리될 즈음 허석이 다시 내려오고 이모와 다정한 사이가 됩니다. 이모 대신 유지 공장에 취직했던 경자 이모는 공장에 불이 나 죽게 되고 이모는 한동안 슬픔에서 벗어나지 못합니다. 허석이 떠나고 한참 뒤 이모는 임신 중절 수술을 하고, 그날 나는 존재를 모르고 살았던 아버지를 만나 할머니와 이모 곁을 떠납니다.
핵심 정리
갈래: 현대소설, 성장소설, 세태소설
성격: 회고적, 냉소적
배경
시간: 1960~1970년대
공간: 남도의 소읍
시점: 1인칭 관찰자 시점
주제: 열두 살 소녀가 바라본 어른들의 삶과 자신의 성장기
특징
액자식 구성
어린아이의 시선으로 어른들의 세계를 바라봄
이해와 감상
새의 선물은 30대 중반을 넘긴 주인공 나가 12살 무렵의 어린 시절을 회상하는 방식으로 구성된 액자 소설이자 성장소설입니다. 아직 성숙하지 못한 주인공들이 성장해 가는 과정을 그린 일반적인 성장소설과 달리 주인공 나는 열두 살에 성장이 멈췄고 더 이상 성숙할 것이 없다고 이야기합니다. 이런 나가 주변 사람들의 삶을 예리하게 관찰하는 내용으로 작품이 전개되는데, 그 과정에서 삶에 대한 나의 냉소적인 시각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작가는 나 주변의 여성들의 삶을 통해 가부장적인 사회의 문제점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게 하고 있습니다.
등장인물의 성격
나: 어린이답지 않은 판단력과 냉철한 관찰력을 가진 인물
이모: 상상력이 풍부하지만 다소 허영기가 있는 인물
삼촌: 신중하고 보수적이며 권위적인 인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