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문학정보입니다.
오늘은 인터넷수능 중 윤선도의 시조 어부사시사 작품을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넷수능의 작품의 주제 내용은 자연친화,안빈낙도 입니다. 그럼 상세한 내용은 밑에서 조금 더 구체적으로 살펴볼까요?
윤선도의 시조 어부사시사
윤선도의 시조 어부사시사 [2] 해석 해설
윤선도의 시조 어부사시사 [2] 해석 해설입니다.
윤선도의 시조, 어부사시사
윤선도의 시조, 어부사시사(漁父四時詞)(1651년효종2년)
<춘(春)1>
앞강에 안개 걷고 뒷산에 해비친다
배 뛰워라 배 뛰워라
썰물은 밀려가고 밀물은 밀려온다
찌거덩 찌거덩 어야차
강촌에 온갖 꽃이 먼 빛이 더욱 좋다
밤믈: 썰물, 낟믈 : 밀물
지국총 : 노를 저을 때 마찰되어 들리는 찌꺽찌꺽하는 소리의 음차 ( 어사와 : 어여차 또는 어영차의 뜻으로 음차한 글자 )
초장 : 안개가 걷히고 아침 해가 비침
중장 : 썰물은 나가고 밀물이 밀려 들어 옴
종장 : 먼 경치가 더욱 좋음
<춘(春)2>
날씨가 덥도다 물 위에 고기 떳다
닻 들어라 닻 들어라
갈매기 둘씩 셋씩 오락가락 하는구나
찌거덩 찌거덩 어야차
낙싯대는 쥐고 있다 탁주병 실었느냐
<춘(春)3>
봄바람이 잠깐 불어 오니 물결이 곱게 일어난다.
돛을 달아라, 돛을 달아라
동해를 바라보며 서해 바다로 가자구나.
찌그덩 찌그덩 어려차
앞산이 지나가고 뒷산이 나타나 보인다.
*주제 : 봄 바람에 돞을 단 배가 바다로 나아가는 풍경
*감상 : 봄날 순풍에 돛은 단 배가 고운 물결을 가르며 앞으로 나아가는 모습을 그린 노래이다. 고기를 잡아 생계를 유지해야만 하는 급박한 상황이 아니라, 강촌의 풍류를 즐기며 유유자적 노를 저어 바다는 옮겨 다니며 좋은 산을 구경하려는 여유가 나타나있다.
<춘(春)4>
우는 것이 뻐구기인가? 푸른 것이 버들숲인가?
노를 저어라 노를 저어라
어촌 두어 집이 안개 속에 들락날락하는구나.
찌그덩 찌그덩 어여차!
맑고 깊은 못에 온갖 고기가 뛰논다.
<하(夏)2>
연꽃잎에 밥을 싸두고 반찬을 장만하지 말아라.
닻을 들어라, 닻을 들어라!
삿갓은 쓰고 있다, 도롱이를 가지고 왔으냐?
찌그덩 찌그덩 어여차,
사심이 없는 갈매기를 내가 따르는 건가, 갈매기가 나를 따르는 것인가?
*주제바다로 떠날 준비를 마치는 광경
<추(秋)1>
속세를 벗어난 곳에서 깨끗한 일로 소일함이 어부의 생활이 아니더냐.
배를 띄워라 배를 띄어라.
고기잡이하는 늙은이라고 비웃지 마라. 그림마다 그려져 있더라
찌그덩 찌그덩 어여차!
사계절의 흥취가 마찬가지로 비슷하나 그 중에서도 가을 강이 으뜸이라.
<추(秋)2>
강촌에 가을이 찾아들어 고기마다 살이 쪄 있다.
닻을 들어라, 닻을 들어라!
끝없이 넓고 푸른 바다에서 마음껏 놀아보자구나.
찌그덩 찌그덩 어여차
인간 세상을 돌아다 보니 멀어질수록 더욱 좋구나!
*주제속세를 떠나 바다 위에서 즐기는 기쁨
<동(冬)4>
간 밤에 내리던 눈이 개인 후에 풍경과 사물들이 달라져 있구나.
배를 저어라, 배를 저어라!
앞에는 끝없이 넓고 유리처럼 맑은 바다요, 뒤에는 겹겹이 둘러선 옥처럼 깨끗한 산이로다.
찌그덩 찌그덩 어여차!
신선의 세계인가, 부처의 세계인가, 인간 세상이 아니로구나!
*주제 눈 내린 후의 강촌 풍경
핵심정리
▶갈래 : 연시조 춘 하 추 동 각 10수 (모두 40수)
▶성격 : 강호한정가
▶연대 : 효종 2(1651) 고산의 나이 65세 때 해남의 부용동(芙蓉洞)에 은거하면서 지음.
▶내용
춘사 : 이른 봄에 고기잡이를 떠나는 광경을 동양화처럼 그림
하사 : 소박한 어옹(漁翁)의 생활
추사 : 속세를 떠나 자연과 동화된 생활
동사 : 은유(隱喩)를 써서 정계(政界)에 대한 작자의 근심하는 마음
▶구성상의 특징
자신이 은거하던 보길도의 춘하추동 각 계절의 경치를 10수씩 읊은 전 40수의 연시조이다.
각 작품에는 계절마다 펼쳐지는 어촌의 아름다운 경치와 어부 생활의 흥취와 여음과 더불어 잘 드러나 있다.
초장과 중장 사이, 중장과 종장 사이에 고려속요와 같은 여음이 있는데, 지국총 지국총 어사와는 전편이 일정하다.
종장 음수율 3 4 3 4 (이유는 분분하나 연시조로서 시상의 이어짐을 표현한 듯함)
▶가치 : 고려말부터 작자 미상의 <어부가(漁父歌)>가 전해오던 것이 있었는데, 중종 때 이현보가 이를 바탕으로 장가 9장, 단가 5수의 <어부사(漁父詞)>로 개작했고, 이것을 고산은 <어부사시사>로 만듦
▶제재 : 어부의 생활과 자연의 경치
▶주제 : 강호의 한정(閑情), 자연 속에서 한가롭게 살아가는 여유
▶배경 : 작자가 수차례의 귀양살이를 한 후, 강촌인 고향으로 돌아와서 여생을 마칠 때까지 풍류 생활을 즐기며 지은 작품이다. 한정가로서 춘·하·추·동 사계절로 나누어 구성했고, 각 계정마다 10수를 만들어 총 40수의 긴 연시조가 되었다. 그리고 평시조에 없는 후렴구가 반복된 것이 이 시조의 주된 특징이다.
이해와 감상
이 작품의 시적 관심은 강호의 생활에서 누리는 나날의 여유로움과 아름다움에 집중되어 있다. 이로 인해 고양된 기쁨과 충족감은 흥(興)이라는 말에 압축되어 나타난다. 이 작품에서 흥은 구체적인 생활의 정황과 화자의 행위, 그리고 자연의 묘사 과정에서 일어나는 강렬한 도취의 모습으로 그려져 있다. 이는 조선 후기에 이르러 현실 정치의 혼탁함으로부터 벗어나 자연의 아름다움과 여유로운 삶을 누리고자 하는 작자의 현실관이 반영된 것이라 하겠다. 특히, 심미적(審美的) 충족과 풍부한 흥취의 공간의 형상화가 참신한 느낌을 주는 것은 자연적 대상 자체가 지닌 아름다움과 자연 경관 및 사물에 대한 묘사가 관습적이지 않은 때문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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