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수능특강 중 실전 산수화 속의 점경인물 작품을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수능특강의 작품의 주제 내용은 산수화 점경인물 입니다. 그럼 상세한 내용은 밑에서 조금 더 구체적으로 살펴볼까요?
실전 산수화 속의 점경인물
실전 산수화 속의 점경인물 해석 해설
실전 산수화 속의 점경인물 해석 해설입니다.
산수화 속의 점경 인물
산수화에서 작은 점처럼 그려진 인물상을 점경 인물이라고 한다. 점경 인물은 산수화의 주제가 아니며, 자연 경관의 정취를 살리기 위한 부차적인 요소로 그려진다. 그림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작지만, 밋밋해 보일 수 있는 자연 경관을 더욱 살아 있고 흥미롭게 만들어준다.
점경 인물이 그려지게 된 이유는 화가들이 인간이 자연과 조화를 이루는 대상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천지인이 별개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서로 연관되어 있다는 사상이 당시 산수화에 반영되었다.
산수화 속의 점경 인물은 일반적으로 자세하게 묘사되지 않는다. 그저 그리다가 만 것처럼 얼굴에 이목구비조차 뚜렷하게 드러나 있지 않다. 산수화에서 자연이 주인공이고, 점경 인물은 단지 곁에 놓인 소품 같은 존재이기 때문이다. 또한 점경 인물은 단독으로 그려지기보다는 다른 대상과 함께 그려지는 경우가 많다.
대표적인 산수화인 <만폭동도>를 보면 세 명의 점경 인물이 세밀하게 묘사되어 있지 않다. 얼굴에 이목구비도 뚜렷이 드러나 있지 않다. 이 세 사람은 만폭동 계곡을 감상하고 있는 모습으로 그려져 있는데, 이를 통해 화가는 인간과 자연이 서로 상응하고 있다는 것을 표현하고자 했다. 또한 점경 인물을 아래쪽에서 위를 향해 비스듬히 바라보도록 배치함으로써 만폭동 계곡의 깊이와 이를 둘러싸고 있는 봉우리들의 높이를 더욱 부각시켰다.
이처럼 점경 인물은 산수화의 예술적 정취를 더욱 자아내는 데 기여한다. 작게 그려졌지만, 산수화의 전체적인 분위기와 맛을 살리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