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수능완성 중 변영로의 시 논개 작품을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수능완성의 작품의 주제 내용은 논개 예찬 입니다. 그럼 상세한 내용은 밑에서 조금 더 구체적으로 살펴볼까요?
변영로의 시 논개
변영로의 시 논개 해석 해설
변영로의 시 논개 해석 해설입니다.
변영로의 시, 논개
거룩한 분노는
저작권 보호를 위하여 생략
논개의 의로운 죽음을 선명히 드러내기 위해 사용된 수사 기교와 이미지
색채의 대조, 시각적 이미지
변영로의 시 논개에서 붉은 그 마음 과 같은 시를 한용운의 논개의 애인이 되어 그의 묘에서 찾는 다면
그대는 조선의 무덤 가운데 피었던 좋은 꽃의 하나이다. 그래서 그 향기는 썩지 않는다.
이해와 감상
변영로는 역사 속에 등장하는 여러 충신과 열녀들을 작품의 소재로 선택하여 섬세한 전통 정서와 기개 높은 민족 정신으로 형상화시킨 시인이다. 이 작품도 이와 같은 그의 시 세계를 단적으로 보여 주는 작품의 하나로, 임진왜란 때 진주 촉석루에서 왜장(倭將) 게다니(主谷村六助)를 안고 남강에 뛰어들어 순국(殉國)한 의기(義妓) 논개의 우국 충절(憂國忠節)을 노래하고 있다. 동시대 백조 동인들이 암울한 시대 상황에 굴복하여 한숨과 눈물만을 토로한 퇴폐적이고 감상적인 시를 쓴 데 비해, 그는 민족적 패배감에 젖어 있는 식민지 백성들에게 논개의 우국 충절을 보여 줌으로써 민족 의식을 고취시켜 주었다.
1연에서는 논개의 거룩한 분노와 애국적 정열을,
2연에서는 물로 뛰어드는 논개의 거룩한 순국 모습을,
3연에서는 도도히 흐르는 강물을 통하여 논개의 충혼(忠魂)에 대한 추모의 정을 노래하고 있다.
왜적에 대한 논개의 거룩한 분노는 종교보다도 깊고, 불붙는 정열은 사랑보다도 강한 것이므로 각 연에 첨부된 후렴은 양귀비꽃보다도 더 붉은 단심(丹心)이 되는 것이다.
또한 이 작품은 강낭콩과 강물의 푸른색, 양귀비꽃과 석류 속의 붉은색을 대립시키는 방법으로 논개의 정열을 강조하는 이미지 효과를 거두고 있다. 그러므로 각 연에 반복되는 후렴이 바로 이 시의 초점이 되는 것이다. 한편, 전통적인 주제를 다루고 있으면서도 사군자(四君子)와 같은 진부한 소재를 쓰지 않고, 강낭콩·양귀비꽃·아미·석류와 같은 토속적 분위기의 소재를 빌어 참신한 이미지 효과를 배가시키고 있다. 그리고 마지막 연의 푸른 강물은 영원한 역사를 상징하므로 진주 남강이 마르지 않고 푸르게 흐르는 한, 논개의 충절도 역사와 더불어 영원할 것임을 강조하고 있다. 이와 같은 저항적 색채로 말미암아 이 작품이 수록된 시집 {조선의 마음(1924)}은 발간 직후 일제로부터 판매 금지 및 압수령이 내려지게 되었다.
이 시는 임진왜란 당시의 의기(義妓) 논개의 순국을 소재로 민족애를 노래했다. 이러한 찬가(讚歌) 형식의 시는 자칫하면 밖으로 풍기는 정열을 앞세우거나 개념적․교훈적으로 흐르기 쉬운데, 이 시에서는 주제가 내향적으로 응결되었고 소박하지만 정확한 비유에 의해서 조직적인 시미(詩美)와 균형을 이루게 하는 뛰어난 수사적 기교가 구사되고 있다. 즉, 애국심을 상징하는 불붙는 정열, 역사를 상징하는 푸른 그 물결의 대조가 다시 충성심의 상징인 붉은 그 마음과 색의 대조를 이룸으로써 선명한 인상을 주는 대구법을 사용하고 있으며, 젊은 미인을 표상하는 아미, 석류 속 같은 입술, 양귀비꽃 등으로 표현함으로써 유미적(唯美的) 세계를 드러내고 있다. 그리고 남강물이 푸르게 흐르는 한 논개의 조국애 또한 영원하리라고 결구(結句)함으로써 정신 지상주의적(情神至上主義的) 광망(光芒)과 함께 드높은 민족적 저항 의식을 찬양하고 있다.
참고시: 한용운 시 <논개의 애인이 되어 그의 묘(廟)에>
작품 의의: 이 시의 주제는 논개의 헌신적 애국 정신으로, 어찌 보면 단순하다고도 할 수 있다. 이렇게 소박한 주제가 비유의 기교로 적절한 감동을 일게 한다. 그러나 단지 역사적 사실을 노래했다는 것 자체로 이 시의 감상이 끝나서는 안될 것이다. 왜냐하면 역사를 재구성하는 것은 언제나 현재의 관점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논개의 충절은 당대, 즉 일제 강점기에 민족적 정기를 고취하려는 것으로 재해석된다. 이 시는 먼저 1연에서 죽음을 결심한 논개의 분노와 정열을 노래하고, 2연에서 죽음의 순간에서 선 논개의 모습, 3연에서 논개의 죽음 이후에 흐르는 푸른 강물을 각각 노래하고 있어서 시상이 시간의 흐름에 따라 자연스럽게 조직되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아 강낭콩꽃보다도 더 푸른 그 물결 위헤 /양귀비꽃보다도 더 붉은/ 그 마음 흘러라라는 반복되는 후렴구는 민족사의 영원성과 그 위에 흐르는 논개의 충성심을 색채감으로 형상화하여 단순하지만 적절한 감동을 유발하고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