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수능특강 중 미상의 설화 제 대 경문대왕 작품을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수능특강의 작품의 주제 내용은 경문왕 일화 입니다. 그럼 상세한 내용은 밑에서 조금 더 구체적으로 살펴볼까요?
미상의 설화 제 대 경문대왕
미상의 설화 제 대 경문대왕 해석 해설
미상의 설화 제 대 경문대왕 해석 해설입니다.
미상의 전설, 제48대 경문대왕
경문왕은 대왕이 된 후 귀가 갑자기 길어져 당나귀 귀처럼 되었다. 이 사실은 왕비와 궁인 모두가 알지 못하는 비밀이었지만, 오직 대왕의 복두장 한 명만이 이 비밀을 알고 있었다.
복두장은 평생토록 남에게 그 사실을 말하지 않았지만, 죽음이 임박하자 경북 월성군 내동면 구황리에 있던 도림사 대나무 숲 사람이 없는 곳으로 들어가 대를 향해 외쳤다.
"우리 임금님 귀는 당나귀 귀와 같다."
그 후 바람이 불면 도림사 대나무 숲에서
"우리 임금님 귀는 당나귀 귀와 같다."
라는 소리가 들려왔다. 대왕은 이 소리를 싫어하여 그 대나무들을 모두 베고 대신 산수유를 심게 했다. 그 후에는 바람이 불면 다음과 같은 소리가 들렸다.
"우리 임금님 귀는 길기도 하다."
줄거리
경문왕은 즉위 후 귀가 갑자기 길어져 나귀처럼 되었다. 아무도 그 사실을 알지 못했지만 대왕의 모자를 만드는 사람만이 알고 있었다. 그는 평생 그 사실을 감히 발설하지 못했지만 죽음을 앞두고 도림사 대나무밭으로 들어가 대나무를 향해 우리 임금님 귀는 당나귀처럼 생겼다고 외쳤다. 그 후 바람이 불면 대나무에서 우리 임금님 귀는 당나귀처럼 생겼다는 소리가 났다. 왕은 이를 싫어하여 대나무를 베어내고 산수유를 심었지만 소리는 멎지 않았다.
핵심 정리
▶ 분류: 설화
▶ 특징: 당시 시대 반영
▶ 문체: 설화체
▶ 주제: 경문대왕의 인물됨
▶ 특징: 세계적으로 보편적인 이야기
이해와 감상
이야기는 신라 제48대 왕 경문왕과 관련된 이야기를 모아 놓은 것이다. 경문왕의 인물됨을 설화적으로 형상화한 이 이야기는 네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 번째 이야기는 경문대왕이 어진 성품과 지혜를 지녔음을 의미하고, 두 번째는 경문대왕이 신이(神異)한 존재였고 뱀 토템 신앙을 가졌음을 의미한다. 또한 세 번째 이야기는 경문대왕이 신비롭고 설화적인 인물임을 의미한다. 마지막 이야기는 경문대왕이 화랑들의 존경을 받으며 선정을 베풀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여기서 세 번째 이야기는 그리스 신화의 마이다스 왕 이야기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퍼져 있는 임금님 귀는 당나귀 귀라는 공통적인 화소(話素)를 가지고 있는데, 이는 이 이야기가 세계적으로 보편적인 것임을 의미한다. 그러나 이 작품은 시각에 따라 신라 말기 어수선한 사회 상황에서 만들어졌을 수도 있다고 본다. 즉 신라 말기에는 빈번한 모반과 반란이 있었는데, 이러한 혼란스러운 사회 분위기 속에서 왕권을 찬탈하려는 세력에 의해 만들어져 유포된 일종의 악의적인 유언비어로 해석하기도 한다
더 자세히 알아보기
출처
2019년 ebs 수능특강
댓글